차에서 아이팟으로 음악 듣기
미국 얘기지만, 음악을 듣는 장소 중 차 안이 60%를 차지한다고 한다.  아마 서울에서 자가용으로 출퇴근하는 사람이라면, 음악을 듣기에 가장 좋은 장소와 시간 역시 차 안일 것이다.

차에서 음악을 듣기 가장 좋은 방법을 한동안 고민하고 별러오다가 오늘 드디어 알파인 CDA-9857 헤드 유닛을 차에 설치했다.  이 모델을 포함해서 올해 출시된 알파인 모델들은 대개 전용 케이블을 통해 아이팟과 직접 연결될 수 있다.  이렇게 연결을 하면, 헤드 유닛에서 시리얼 포트를 통해 아이팟을 제어하여 원하는 곡을 검색할 수 있고, 재생 중인 곡의 태그 정보가 화면에 표시된다.  9857은 이와 같은 기능이 지원되는 모델 중 비교적 비싼 편이었지만, 이보다 하위 모델은 글자가 도트 매트릭스로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검색할 때 불편할 것 같아서 이 모델로 정했다.  전용 케이블은 우리나라에는 이번 달부터 수입되기 시작했고, 알파인 아닌 다른 메이커에서도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모델이 있지만, 아이팟과의 인터페이스가 알파인 올해 모델이 가장 우수하다고 하고 (작년 모델은 속도가 너무 느림) 또 우리나라에서 전용 케이블이나 어댑터를 구입할 수 있는 것도 알파인이 현재로선 유일하다.

아래는 차에 설치된 모습.  패널을 뜯는 김에 NATE Drive 케이블도 패널 속으로 정리했다.

원래 달려있던 순정 오디오는 전면 패널이 경사가 있어서 사제 오디오는 이렇게 밖에 설치가 안된다.

아이팟은 주로 차에다 둘 것이어서 (케이블에 연결해두면 충전도 된다) 한꺼번에 모든 곡을 다 넣어둘 수 있도록 용량이 커야 했고 그외 무게나 흠집등은 문제가 되지 않았기에 4세대 60GB 모델을 중고로 사서 차의 서랍 속에 넣어두었다. 케이블을 꽂으면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알파인 로고가 화면에 뜨고, 차에 전원이 들어와있는 동안은 아이팟도 충전이 된다.

by alphageek | 2006/06/16 19:25 | Gadgets | 트랙백 | 덧글(6)
Commented by 멤피스 at 2006/06/18 10:07
호. 좋네요. 저도 아이팟을 차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는 중인데 고작 생각한게 AUX 지원되는 유닛 사용하고, 벨킨등의 악세사리를 알아보고 있었는데 이런 방법도 있었네요.
근데 가격이 조금 비싼 듯한데 다른 저렴한 모델들은 어떤지 알려주세요~
Commented by alphageek at 2006/06/18 10:36
9857의 절반 가격 정도 되는 9852나 9856도 iPod과 연결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케이블은 이번달부터 수입되는데 카오디오샾에서도 잘 알지 못하고 재고로 갖고 있지도 않으니까 미리 전화해서 물건 갖다 놓으라고 한 후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가 모델은 곡명 등의 표시가 9857과 같은 도트 매트릭스 방식이 아니어서 좀 불편하지만 기능은 같은 것으로 알고 있구요, 알파인 외의 메이커도 아이팟 지원하는 모델이 꽤 있지만 올해 나온 알파인의 아이팟 지원 모델 ("Full Speed"라고 명시된 것.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외엔 조작성 등이 꽤 떨어지는 것으로 들었습니다.
Commented by 멤피스 at 2006/06/28 10:52
혹시 어디서 장착하셨어요?
Commented by alphageek at 2006/06/29 00:02
저는 avbox(http://www.avbox4u.com/)라는 곳에서 장착했습니다만, 미리 해당 모델과 케이블을 지정해서 준비해놓으라고만 하면 어디서 하든 별 차이는 없을겁니다. 알파인 말고 클라리온/JVC/파이오니아도 아이팟 액세서리가 수입된다고도 하는데, 알파인 최신 모델은 별도의 연결 모듈 없이 케이블(3만원)만 있으면 되고, 아이팟 조작성도 제일 낫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입니다. 단, 태그 정보가 영어로만 표시되기 때문에 한글 표시가 필요하면 현재로선 AUX로 연결하고 아이팟으로 직접 조작하는 방법밖에 없을 겁니다.
Commented at 2006/06/30 21:39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at 2006/08/26 14:01
비공개 덧글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