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lines의 웹 서비스

웹 기반 블로그 aggregation 서비스인 Bloglines에서 웹으로만 제공되던 기능을 REST 방식의 웹 서비스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 Bloglines의 관련 발표
- O'Reilly의 관련 기사

Bloglines에서 제공하는 웹 서비스는 관련 기사에서 잘 지적하고 있듯이 RSS overload를 줄여줄 수 있고 desktop application에서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O'Reilly 기사에서 불과 150라인의 Groovy 프로그램으로 보여준 것 처럼 관련 프로그램의 제작도 대폭 간단해진다.
나로선 무엇보다도 회사 firewall내의 RSS feed와 Bloglines에서 보는 feed를 함께 합쳐서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가장 기대된다. Bloglines의 사용자 수나 이번 웹 서비스 API의 단순함, 그리고 사용자에게 주는 혜택을 볼 때 주요한 RSS aggregator는 곧 이 API를 지원할 것이다. Bloglines로서는 그동안 web-only aggregator로서 가지던 한계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고 장차 유료 서비스(내 생각엔 이 API는 향후 유료가 될 것 같다)로 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

몇 달 전, Bloglines측에 사내 RSS feed를 Bloglines 서비스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문의한 적 있었는데, 그 때 Bloglines에서는 그 필요성을 공감하면서 곧 해결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답변했었다. 당시에 Bloglines에서 얘기했던 시한보다는 꽤 지나서 이번 발표가 나왔지만, 아뭏튼 모두가 win-win할 수 있는 방식으로 해결된 것 같다.

앞으로 Bloglines의 웹 서비스 API가 어떤 식으로 활용될 지, 또 계속 무료로 제공될 수 있을지는 두고봐야겠지만, 내가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던 서비스 중의 하나인 Bloglines가 계속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 같아 기대된다. 외국엔 Google이나 Bloglines와 같이 좋은 서비스들이 있는데 우리나라엔? 이글루스 말고는 맘에 드는 서비스가 안보인다.
by alphageek | 2004/09/29 09:13 | IT | 트랙백 | 덧글(3)
Commented by sirdnly at 2004/09/30 00:06
웹 기반 서비스라 반응이 약간 느린게 흠이지만 그래도 정말 좋은 서비스죠!
Commented at 2004/09/30 18:5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baddaddy at 2004/10/15 22:42
alphageek님을 제 Feed에 추가했습니다. 어려운 내용들이지만 재밌는 글들이 많이 있는것 같습니다. 피플선정되신거 축하드립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